global navigaion menu / 글로벌 네비게이션 메뉴

조회 수 2763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표지.png


 

책소개


이 책은 다양한 국가시험(공인노무사·7급 공무원·가맹거래사·경영지도사 등)을 비롯하여 공기업 입사시험과 주요 대학에서의 전과(轉科)시험 및 대학원 입시와 각종 진급시험 등 여러 분야에서 경영학을 시험과목으로서 공부하는 수험생분들을 위한 기본 이론서입니다. 수험과목으로서 경영학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겪는 가장 큰 문제는 각각의 시험마다 경영학 문제들이 다루고 있는 내용의 범위가 상이하여 어떤 교재로도 충분한 대비를 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강의를 하는 제 입장에서도 마찬가지의 애로였기에 그간 여러 종류의 수험서를 내면서 독자 여러분들의 니즈(needs)를 충족시켜드리고자 노력했습니다. 처음에는 한 권의 책으로 다양한 수험시장에 대응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였으나, 강의를 점차 진행하면서 각각의 시험에서 평가하는 포인트에 상당한 차이가 존재함을 알게 되었기에, 수험시장의 특성에 따라 별도의 교재를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2012년 법문사를 통해 공인노무사(CPLA)·공기업·가맹거래사와 7급 공무원 시험의 대비를 목표로 하는 『경영학개론』을 출간하였고, 2014년에는 샘앤북스와 상경사에서 공인회계사(CPA) 시험을 위한 이론서로 각각 『경영학강의』·『경영학 기본강의』를 출간했습니다. 그 중 가장 먼저 출간된 『경영학개론』은 짧은 집필기간과 내용연구의 미숙함에도 불구하고 지난 3년간 여러 시험을 준비하시는 많은 수험생분들과 일반 독자 여러분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이에 용기를 내어 지난해 공인회계사 교재작업을 하면서 업데이트한 새로운 지식들과 교재구성의 노하우를 활용해서 『경영학개론』을 새로이 단장하여 그 두 번째 판을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저자소개

 

저자 최중락은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경영학석사, 전공: 인사?조직)
전) 현대경제연구원 컨설팅본부 연구원
전) 합격의 법학원 인사관리론, 경영조직론 강사
현) 베리타스법학원 경영학개론, 인사관리론, 경영조직론 강사



목차

 

『경영학개론』의 제2판은 초판의 집필취지를 살려 경영학의 세부 분야 전체를 망라하고 있습니다. 초판의 경우에는 인사·조직분야의 비중이 50% 내외로 많았고 타 분야는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주제 위주로 간략하게 다루었지만, 이번 2판에서는 각종 시험을 준비함에 부족함이 없도록 충분히 내용을 보강하였으며 총 7개 편, 21개 장으로 구성하였습니다.

● 제1편 ‘서론’에서는 경영학의 역사와 기업 및 경영자의 특징에 대한 기본적 개념(제1장)을 살펴봅니다.
● 제2편 ‘생산운영관리론’에서는 기업이 재화 및 용역을 생산하는 과정을 계량경영학(제2장), 운영계획의 수립(제3장), 생산운영의 실제(제4장), 재고관리(제5장), 품질관리(제6장)의 내용으로 나누어 살펴봅니다.
● 제3편 ‘마케팅관리론’에서는 마케팅 활동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마케팅 전략의 수립(제7장), 소비자 행동론(제8장), 제품과 서비스(제9장), 가격과 유통(제10장), 촉진관리(제11장)의 내용으로 나누어 살펴봅니다.
● 제4편 ‘조직행동론’에서는 조직에서의 인간행동과 조직구성원리를 개인과 집단(제12장), 동기부여(제13장), 리더십(제14장), 조직구조와 설계(제15장)로 나누어 살펴봅니다.
● 제5편 ‘인적자원관리론’에서는 기업의 인사관리기능을 직무관리·확보관리·교육훈련·유지관리(제16장)와 평가관리·보상관리(제17장)로 구분하여 정리합니다.
● 제6편 ‘전략과 정보시스템’에서는 경영전략과 국제경영의 제반이론(제18장)과 경영정보시스템의 기초원리(제19장)를 학습합니다.
● 제7편 ‘회계와 재무’에서는 재무회계와 관리회계의 기본개념(제20장)과 재무관리의 핵심연구대상인 가치평가·자본예산·CAPM·자본구조·파생금융상품 등(제21장)의 내용을 살펴봅니다.

 

이 책의 활용방법
이 책의 각 장은 단원 전체의 내용을 조망하고 복습을 하실 때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도록 단원의 세부 목차와 키워드로 시작하였습니다. 본문 내용은 정평있는 교수님들의 저서를 기반으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보다 깊이있는 내용의 학습을 원하시는 독자분들께서는 책의 맨 뒷부분에 있는 ‘참고문헌’ 리스트를 활용하시면 되리라 생각합니다. 본문을 한 번 읽어서 이해가 잘 가지 않는다면 강의와 병행하거나 다독(多讀)을 하실 것을 권합니다. 본문의 중간중간에 복습용 예제를 수록하였으며, 매 단원의 말미에는 역대 기출문제들 가운데 중요한 문제들을 추려 연습문제를 만들었습니다. 스스로의 실력을 점검하시는 장치로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주요 용어들과 학자들의 이름을 쉽게 검색하실 수 있도록 사항색인과 인명색인란을 만들었습니다.

 
머리말
 

한 권의 책이 완성되기까지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의외로 무뚝뚝한 성격때문에 감정표현에 서툰 저에게 늘 힘과 용기를 주시는 아버지·어머니와 동생의 지원이 없었다면 제가 마음 편히 집필에 몰두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편저서라는 형식에서부터 확인하실 수 있듯이, 이 책은 저 자신의 온전한 창작물이 아니라 앞서 연구하신 선생님들의 말씀을 그저 모은것에 불과합니다. 특히 학부와 대학원 과정에서 많은 깨달음을 주셨던 은사님들의 강의노트와 저서가 없었다면 이 책의 탄생은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또한 저로 하여금 이 책의 원고작업을 하게끔 독려해주신 많은 수험생분들, 그리고 더 좋은 강사가 될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신림동과 종로의 선배 강사님들과 학원 관계자분들께도 깊이 감사드립니다. 까다로운 제 요구사항을 묵묵히 견디어 주신 도서기획 필통북스의 대표님과 박종현 부장님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늘 원고를 마무리하는 시점에서는 뿌듯함보다 아쉬움이 더 크게 느껴집니다. 부족한 부분은 강의로 채우고 또 다음 판의 개정시 더 나은 모습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15년 2월의 다섯번째 날
최 중 락(obothrm@gmail.com)


책을 구매하기 원하시는 분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경영학개론 [제2판] 구매하러 가기

 

 

?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